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기

2017. 3. 4. 13:56info/preparation


자동차여행은 어떠세요?


오늘은 해외에서 자동차여행시 반드시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뚜벅이 해외여행에서 벗어나 시원하게 뚫린 대로를 달리는 기분! 또 다른 여행의 매력 중에 하나가 아닐까요? 해외에서 초행길로 운전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뚜벅이 여행보다 탁월한 시간절약과 편안함에 자동차 여행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게 되네요.

국제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에서 신청해서 발급할 수 있으며, 경찰서 방문, 신청 시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정부수입인지 구매 후 신청하고 운전면허시험장에 비해 발급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근처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은 발급일로부터 1년 동안 유효합니다. 신청비용은 7,000원에서 8,500원으로 인상되었네요.


로키산맥 자동차여행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1. 신청인 여권(사본가능)

2. 신청인 운전면허증

3. 신청인 여권용 사진(3.5cm X 4.5cm) or 칼라명함판(3cm X 4cm) 1매

4. 대리인 신청시 추가서류 :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5. 발급비용 8,500원

* 국제운전면허증 안내 :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406 국제운전면허증 안내 홈페이지 바로가기 »

* 전국면허시험장 안내 :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5000 전국면허시험장 안내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국내 운전면허증 소지자로서 여권과 운전면허증 그리고 사진 1매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주로 방문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분들이 국제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계시더군요. 30분~1시간정도 걸릴 때도 있으니 붐비는 시간은 피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준비물과 함께 룰루랄라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경찰서에서 발급/신청이 가능하지만, 불편한 점이 많아서 면허시험장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전국 면허시험장

생각보다 운전면허시험장 많지는 않네요. 그래서 사람들이 붐비나 봐요. ㅎㅎ;

저는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이 가장 가까워서 주로 그 곳을 방문하는 편입니다. 본인 소재지와 가까운 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전국면허시험장 안내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면허시험장을 클릭하시면 위치 및 업무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면허시험장 안내 홈페이지 바로가기 »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실외

동부간선도로를 지날 때 자주 보던 아이의 사진이 바로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건물 위에 있었군요.

그럼 안으로 들어가서 발급신청서를 작성해볼까요?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내부

1층 입구로 들어가서 오른쪽에 녹색간판에 흰글씨로 국제면허라고 적혀 있네요. 헤메는 일은 없겠네요. 간판 옆으로 신청절차가 소개되어 있네요. 신청서를 작성하고 대기표를 뽑고 기다리면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 신청서 작성법과 함께 대기표도 보이네요. 보통 대기인원이 많기 때문에 저는 항상 대기표를 뽑고 기다리는 동안 발급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점심시간에 짬내서 왔으니 빨리 처리해야겠죠? ㅎㅎ;;



국제운전면허증 유의사항

초반부에 설명하기는 했지만, 발급일로부터 1년이고, 미국 등 대부분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한국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아마도 추방)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장 내에 신청서

대리로 신청할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추가로 제출해야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서

상단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체크를 하고, 사진과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행정정보 공동이동에 동의하고 신청인 서명하면 끝~ 차암 쉽죠잉?

그리고 8,500원 혹은 신용카드를 들고 본인의 차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3~5분정도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nfo > prepa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렌트카 회사/보험 알아보기  (0) 2017.04.27
Airbnb 예약하기  (0) 2017.03.20
캐나다 eTA 신청하기  (0) 2017.03.02
미국 ESTA 신청하기  (0) 2017.03.01
여권만들기  (0) 2017.02.28